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전기차 배터리 수명 늘리는 법과 오래 타는 방법

wisdoma21 2022. 5. 17. 15:02

[전기차 배터리 수명 늘리는 방법]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휘발유, 경우 등 기름 값이 많이 올라가고 있어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상당히 큰 상황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놓아지는데 오늘은 전기차를 구입하고 나서 전기차를 오래 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V6
출처-기아자동차

전기차 오래 탈 수 있는 방법

전기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배터리를 어떻게 관리 하느냐입니다.

 

 

1, 방전 도지 않도록 주의 한다.

일반 자동차에 있는 배터리처럼 한 번 방전이 되고 나서는 수명이 짧아지고 방전한 상태로 오래 방치하는 것도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2, 배터리 남은 양이 20%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충전한다.

 

3, 배터리 충전량의 80%만 충전한다.

 

4, 한 달에 한 번 정도 배터리 20%까지 방전시킨 다음 완전 충전해 준다.

이렇게 해야 배터리 안에 있는 셀들의 밸런스를 균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
출처-현대자동차

5, 뜨거운 날, 특히 여름에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더운 날 장시간 야외 주차를 하는 경우 배터리 성능이 빨리 덜어진다고 합니다.

 

6, 무더운 날씨나 추운 날씨에 될 수 있으면 실내나 지하 주차장에 차를 세워 둔다.

 

7, 겨울철 히터보다 열선 장치를 이용하는 한다.

 

8, 급속 충전보다 완속 충전을 한다.

급속 충전을 하게 되면 배터리의 온도가 완속 충전 때보다 높아져 배터리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 부담이 발생하게 되면 배터리 성능과 수명이 감소하게 되는 원인입니다.

 

전기차의 생명은 배터리입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 등 모든 것이 배터리 성능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 전기차를 구입하고 나서 약 3년이 지나면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는 1000회 이상 충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량이 절반 이상 떨어지기 전에 충전을 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은 5000회 이상 충전이 가능할 정도로 수명이 5배 이상 늘어납니다.

 

이처럼 전기차의 생명인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것은 운전자가 어떻게 운전을 하느냐에 따라 많이 다르게 됩니다.

GV60
출처-제네시스

전기차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자주, 급속 충전보다는 완속 충전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주행거리의 핵심이 되는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우리가 실천해야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전기차를 구입하고 나서 오늘 알아본 것들을 몸에 익히면 보다 전기차 배터리 교차 시간을 조금 더 늘리지 않을까 합니다.

 

▶ 제네시스 GV70 전기차 보조금 1회 충전 주행거리와 내연기관 모델과 가격 비교

 

제네시스 GV70 전기차 보조금 1회 충전 주행거리와 내연기관 모델과 가격 비교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기존에 내연기관 모델을 그대로 선보여 제네시스 GV70의 멋스러운 외관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GV70 전기차의 경우 G80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기

dalin2021.tistory.com

▶ 볼보 XC40 리차지 가격 출시 예정일 주행거리 배터리 스펙

 

볼보 XC40 리차지 가격 출시 예정일 주행거리 배터리 스펙

[볼보 XC40 리차지 알아보기] 볼보자동차에서는 올해 2월 중순 순수 전기차인 “C40 리차지”와 “XC40 라차지”를 선보입니다. C40 리차지는 볼보의 최초 쿠페형 SUV 전지차로 최고의 안전사양을 탑

dalin202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