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숨은 보험금 찾기가 얼마 전부터 광고나 인터넷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무려 11조 원이라고 하니 나도 혹시 몰라 조회를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오늘은 나에게도 있을지 모르는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리고 토스 앱을 이용해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50만 원을 비상금으로 빌릴 수 있는 방법도 알아봅니다.
토스(toss) 앱 이용해서 숨은 보험금 찾기
무려 11조 원이나 되는 돈을 찾아가지 않는 이유는 보험 만기나 실효가 되었을 때 해지 환급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급금까지 찾아가지만 어떤 경우 안 찾아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보험을 가입한 경우 실효가 된 줄 모르는 경우가 있고 자신이 보험에 가입을 하고 시간이 오래 지나 잊고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지난번에는 “내보험 찾아줌”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주식나 금융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한 “토스(Toss)앱"을 이용해서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 앱으로 숨은 보험금 조회 하기
TOSS 앱 다운로드 → 우측 하단에 “전체” 클릭 → 보험 메뉴에 “숨은 보험금 찾기” 클릭 → 주민번호 뒷자리 입력 → 보안 숫자 입력 → 휴대폰 문자 인증번호 입력 → 확인
이렇게 간단하게 TOSS를 이용해서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에는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이 있습니다.
중도보험금
- 계약 기간 중 특정 시기가 되고 생존 등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건강진단자금, 자녀교육자금, 축하금, 자립자금, 생활자금, 배당금, 사고분할 보험 등이 있습니다.
※ 중도보험금은 만기가 되면 자동으로 만기보험금으로 전환됨
만기보험금
- 보험 계약이 만기가 지났으나 소멸시효가 끝나지 않은 보험입니다.
※ 소멸시효- 만기일이 2015년 3월 이전은 2년, 2015년 3월 이후는 3년
휴면보험금
- 보험계약 만기 등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 지나 소멸시효가 지났지만 보험 계약자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아 보험사나 서민금융진흥원에 보험금이 보관되어 있는 금액입니다.
토스(Toss)는 간편하고 쉽게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앱으로 금융감독원의 승인을 받은 전자금융회사로 우리나라 대표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스를 이용하게 되면 28개의 은행과 증권사와 직접 연동해서 빠르고 쉽게 송금할 수 있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계좌관리, 펀드 해외주식 투자, 무료 신용 등급 조회, 보험 카드 조회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토스 비상금 빌리기
SC제일은행과 토스가 제휴해서 제공하는 비상금 대출 서비스는 개인의 신용과 상관없이 토스 자체에서 심사해 받을 수 있습니다.
- 대상- 만 19세 이상
- 한도 – 10만 원~50만 원
- 금리 - 연 5.73%~8.73%
- 기간- 1개월(연기/갱신 불가)
- 상환계좌 – SC제일은행 계좌 필요
- 상환방법- 원리금, 이자 함께 상환
- 취급 수수료,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음
비상금 대출 자격조건
- 19세 이상으로 대한민국 국민
- 신용등급 1등급~5등급
- 최소 6개월 이상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소유자
이용 가능 시간
- 9시~21시(주말, 공휴일 신청 불가)
비상금 빌리시 신청
토스앱 → 전체클릭(앱 아래에 있음) → 비상금 빌리기 → 돈 빌리기
대출금 상환
- 만기일이 되었을 때 처음 신청할 때 연결된 계좌에서 원금과 이자가 함께 자동으로 상환됩니다. 이때 상환금이 부족하게 되면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연체를 하게 되면 아무리 금액이 적더라도 신용등급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는 지난 번에 포스팅한 "내 보험 찾아줌"을 통해서 숨은 보험금이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 본인인증(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입력 후 공동 인증서나 IPIN 인증, 휴대폰 인중 중에서 선택 → 정보 동의 → 결과 확인
이렇게 5분도 안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의 보험 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보험 찾아줌” 결과 확인을 하게 되면 지금까지 자신이 가입했던 “보험가입내역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 확인에서 “미청구 보험금 조회 결과”와 “휴면보험금 조회 결과”가 바로 우리가 찾고 있는 “숨은 보험금”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으로 보험금 조회를 할 때, 약간 아쉬운 점은 수협이나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에서 가입한 보험은 조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곳에서 가입한 보험이 있는지는 확인하기 위해서는 직접 전화나 방문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은행, 손보사, 우체국의 휴면계좌는 2003년 1월 1일 이후 정보만 제공되고 있고 한국시티은행 2006년 7 울 18일 이후, 부산은행 2004년 5월 이후, 수협 2006년 7월 이후, 제주은행 2006년 12월 이후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결과 확인을 해서 “미청구 보험금”이나 “휴면보험금”이 있다면 수령하기 위해서는 해당 금융기관에 전화를 하거나 직접 방문을 해서 보험금 수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토스를 이용한 숨은 내험금 찾기와 비상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내보험 찾아줌"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보험금 찾는 방법도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조회하기) 방법
숨은 보험금 찾기, 과연 나도 찾지 않은 보험금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내 보험 찾아줌”을 검색해야 합니다. “내 보험 찾아줌”에서는 지금까지 내가 가입한 보험을 알
dalin202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