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벤츠 전기차 EQA 보조금과 가격, 주행거리 알아보기]

    벤츠, 누구가 타고 싶어 하는 드림카지만 가성비와 조금은 먼 거리에 있기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오늘 소개할 벤츠 EQA는 벤츠에서 출시한 전기차 EQC의 이어서 두 번째로 출시한 순수 전기차입니다.

    벤츠EQA-앞모습
    사진-벤츠 홈페이지

    벤츠 EQC의 경우 벤츠라는 이름에 걸맞게 1억 원 정도의 비싼 가격에 출시되었지만 짧은 주행거리(3.2km/kWh)와 그에 비해서 너무 비싼 가격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벤츠에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100%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 가격인 6000만 원 이하인 5990만 원에 벤츠 EQA를 출시했습니다.

     

     

    벤츠 EQA는 기존의 SUV인 GLA를 기반으로 만든 전기차로 자동차 엔진이 들어가는 공간에 모터를 넣어 전기차로 만들었다고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전기차와 같이 넓은 실내공간이나 프렁크, 평평한 바닥 등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가격적인 면에서 상당히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벤츠 EQA 가격(국고보조금)

    - 5990만 원으로 책정

    가격이 우리나라 전기차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는 6천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서울을 기준으로 최대 120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을 받게 되면 4000만 원 때에 벤츠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가격은 5,990만 원, 국고보조금 618만 서울시 보조금 154만 원 책정)

     

    벤츠 EQA 편의사양

    • 반자 율주행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능 탑재
    • 핸들 열선
    • 파노라마 선루프+AMG 패키지 추가시 통풍시트 제공
    • 킥 모션 전동 트렁크
    • 통풍, 열선 기능이 있는 가죽 시트 장착

    이처럼 벤츠 EQA에 들어가 있는 편의사양들은 E클래스 일부 차종에서도 만나보기 힘든 사양들이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벤츠 EQA D 오토 기능

    벤츠 EQA의 가장 큰 단점은 짧은 주행거리(완충 시 306km)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회생제동 강도를 조정해주는 “D 오토”라는 기능으로 짧은 주행거리를 어느 정도 보완하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D오토는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서 주변 도로 상황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차가 내리막길에서 회생제동 강도를 가장 강하게 설정하고 차가 정체 구간이 아니라 평지 도로에서는 “항속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도를 가장 약하게 설정해서 운행을 할 수 있게 만든 기능입니다.

     

    이처럼 회생제동을 잘 조정하게 되면 벤츠 EQA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짧은 주행거리(306km)를 400km 가깝게 늘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폐열로 배터리를 감싸는 “히트펌프” 기능이 있어 겨울철에도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어느 정도는 줄일 수 있습니다.

     

    회생제동은 D+, D, D-, D— 이렇게 4단계와 자동 모드로 지원을 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D가 가장 좋은 수준입니다.

     

    벤츠 EQA 주행 시 정숙도

    기존에 엔진이 사라지고 전기차 특성상 외부에서 들리는 바람소리나 도로 노면에서 들리는 소음 등이 일반차보다 더 들리게 되는데 EQA는 이중접합 유리를 사용하지 않고도 소음을 많이 차단했습니다.

     

    벤츠 EQA 문제점

    기존에 GLS에 기반으로 전기차를 만들었기 때문에 진정한 전기차의 모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도 약간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는데 가장 큰 문제는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물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의하면 대기 기간이 너무 길어서 구입을 하더라도 약 1년 정도 대기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구입할 때 대기기간가지 생각해서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6000만 원 이하의 가격에 편의사양에 대해서 너무 인색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벤츠가 EQA처럼 다양한 옵션을 넣어주는 경우는 그렇게 흔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메리트 있는 가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벤츠 EQA 외관

    벤츠 GLA와 거의 흡사하고 전면부에 있던 키드니 그릴은 밀봉되어 있고 라이트 부분과 측면에 벤츠 전기차 브랜드 EQ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벤츠EQA 내부(인테리어)

    10.25이치 모니터 2개로 된 와이드 스크린이 장착되어 있고 스크린에는 전력이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알 수 있고 EQ 메뉴로 에너지 흐름과 함께 충전 옵션, 전력 소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벤츠EQA-실내-모습
    사진-벤츠 인테리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터치나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음성 인식률은 수입차 중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스티어링 휠에서 손으로 조정하지 않아도 주요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연동 기능인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는 유선으로 작동할 수 있고 스마토폰 무선 충전도 가능합니다.

     

    서라운드 뷰 카메라, 앰비언트 라이트, 부메스터 음향 시스템, 파노라마 선루프 등 벤츠에서 보기 힘든 사양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내 공간은 보기보다 상당이 넓습니다. 2열에는 레그룸, 헤드룸을 갖추고 있고 기본적으로 적재 용량은 340리터로 2열 시트 등받이를 모두 접게 되면 자전거처럼 부피가 큰 짐도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롭습니다.

     

    벤츠EQA 엔진 성능

    • 모터 : 최고 140kW(내연기관 190마력)
    • 최대토크 : 38.3㎏·m
    • - 2.0인 가솔린 터보 엔진 GLA 250보다 출력은 34마력 낮지만 토크는 2.6·m 높음
    • 제로백 : 8.9초(GLA 250은 6.7초)
    • 최고속도 : 160km/h

    벤츠 EQA 배터리 용량

    - 66.5 kWh

     

    벤츠 EQA무게

    - 1965kg

     

    벤츠 EQA의 가장 문제가 되는 주행거리가 조금은 부족한 면이 있지만 이 부분은 회생제동으로 제어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어느 정도 보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가격 경쟁을 벌이게 되는 이어닉5나 EV6, 테슬라 모델3 전기차보다 성능이나 가격적인 면에서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