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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보조금 100% 받을 수 있는 차량 모델]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에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기준을 6000만 원에서 5500만 원으로 낮추고 보조금 50%를 지원받을 수 있는 구간도 500만 원 낮춰 5500만 원~8500만 원으로 조정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100%를 지원 받을 수 있는 5500만 원 이하 전기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모델3
    출처-테슬라

    1, 기아 니로EV

    니로 EV는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5000만 원 이하 가격으로 출시될 전망입니다. 아마도 최근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이 200만 원 정도 올라 비슷한 수준으로 비슷하게 가격이 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니로 1세대의 경우 4590~4790만 원으로 200만 원이 오르더라도 5000만 원 이하로 가격이 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1세대 니로EV보아 배터리와 전기모터 성능이 향상되면서 1회 주행거리가 385km가 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쉐보레 볼트 EV와 EUV

    볼트 EV- 4130만 원/ 볼트 EUV- 4490만 원으로 전기차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자동차 배터리 리콜로 인해서 국내 판매 시점은 아직 미정입니다.

     

    두 가지 모델 모두 LG에너지 설루션의 66 kwh 대용량 배터리로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 토크 36.7kg.m,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볼트 EV가 414km, 볼트 EUV 403km입니다.

     

    3, 쌍용자동차 코란도 이모션

     

    코란도 이모션은 쌍용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기차로 판매 가격은 3380만 원~4390만 원으로 기존에 나온 전기차보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만약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 받는다면 2000만 원대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기존에 출시된 전기차외 비슷한 출력을 자랑합니다. 코란도 이모션은 LG에너지솔류션의 61.5 kWh 배터리, 최대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6,7kg.m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39km입니다.

     

    <니로 EV, 볼트 EV, 코란도 이모션 비교>


    비고
    기아 니로EV(2세대) 쉐보래 볼트EV, EUV 쌍용 코란도 이모션
    가격 최대 4990만원(예상) 볼트EV-4130만원
    볼트 EUV-4490만원
    3380만원~4390만원
    1회 주행거리 385km 이상(예상) 불트EV-414km
    볼트 EUV -403km
    339km
    최고출력/토크 204마력/40.3kg.m 204마력/36.7kg.m 190마력/36.7kg.m
    배터리 용량 64kWh 66kWh 61.5kWh

     

    4, GV60(스탠더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51km

    최대출력 168 kWh/ 최대토크 350Nm

    제로백 4초

    충전 속도(350kW 초고속 충전)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 18분

    가격 5990만 원

    흰색-GV6
    출처-제네시스

    5, 폴스타 2(롱 레인지 싱글 모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17kn

    최대출력 170 kWh/ 최대토크 330Nm

    제로백 7.4초

    충전 속도(350kW 초고속 충전)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 30분

    가격 5490만 원

     

    폴스타2
    출처-폴스타

    6, 테슬라 모델 3(싱글 모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83km

    최고출력 211 kWh/ 최대토크 375Nm

    제로백 5.6초

    충전 속도(350kW 초고속 충전)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 30분

    가격 6159만 원

     

    주행거리에 있어서는 GV60가 세 가지 모델 중에서 가장 좋고 최대출력과 최대토크는 테슬라 모델 3가 정시 사애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제로백은 GV60이 부스트 모드 작동 시 가장 빠르게 도달합니다.

     

    충전 속도에서는 350kW로 초급속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시간은 GV60은 18분이고 폴스타 2 30분, 모델 3도 30분이 소요됩니다.

     

     

    <GV60, 폴스타 2, 테슬라 모델 3 비교>


    비고
    GV60
    (스탠다드)
    폴스타2
    (롱레인지 싱글모터)
    테슬라 모델3
    (싱글모터)
    1회 충전 주행거리 451km 417km 383km
    배터리 용량 77.4kWh 78kWh 50kWh
    최대출력 168kW 170kW 211kW
    최대토크 350Nm 330Nm 375Nm
    제로백 4초 4.7초 5.6초
    훨베이스 2900mm 2735mm 2875mm
    가격 4791만원부터 5790만원부터 6159만원부터

     

    테슬라 모델 3의 경우는 차량 가격이 5500만 원이 넘어서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없고 50%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모델이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7, 기아 EV6(스탠더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70km

    최고출력 125kW

    최고토크 350Nm

    전장 4680mm/ 전폭 1880mm/전고 1550mm/축거 2900mm

    가격 : ▶스탠더드 4630만 원~5155만 원 ▶스탠더드 4WD 4930만 원~ 5455만 원 ▶롱 레인지 5020만 원~5680만 원 ▶롱 레인지 4WD 5320만 원~5980만 원

     

    아이오닉5
    출처-현대차

    8, 아이오닉 5(스탠더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36km

    최고출력 125kW

    최대토크 350Nm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 축거 3000mm

    가격 : ▶스탠더드 익스클루시브 4695만 원 ▶스탠더드 프리스 트지 5130만 원 ▶스탠더드 AWD 4995만 원 ▶스탠더드 AWD 프리스티지 5430만 원 ▶롱 레인지 익스클루시브 4980만 원 ▶롱 레인지 프리스티지 5444만 원 ▶롱 레인지 AWD 익스클루시브 5280만 원

     

    9, 폭스바겐 ID.4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18km

    최고출력 201kW

    최대토크 31.5kg.m

    전장 4592mm/ 전폭 1852mm/ 전고 1629mm/ 축거 2765mm

    가격 5200만 원

     

    지금까지 올해 바꾼 전기차 보조금 100%(5500만 원 이하)를 받을 수 있는 차종에 대한 제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전기차가 있어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습니다. 위에 소개한 내용을 보고 전기차를 구입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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