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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100% 받을 수 있는 차량 모델]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에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기준을 6000만 원에서 5500만 원으로 낮추고 보조금 50%를 지원받을 수 있는 구간도 500만 원 낮춰 5500만 원~8500만 원으로 조정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100%를 지원 받을 수 있는 5500만 원 이하 전기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아 니로EV
니로 EV는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5000만 원 이하 가격으로 출시될 전망입니다. 아마도 최근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이 200만 원 정도 올라 비슷한 수준으로 비슷하게 가격이 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니로 1세대의 경우 4590~4790만 원으로 200만 원이 오르더라도 5000만 원 이하로 가격이 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1세대 니로EV보아 배터리와 전기모터 성능이 향상되면서 1회 주행거리가 385km가 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쉐보레 볼트 EV와 EUV
볼트 EV- 4130만 원/ 볼트 EUV- 4490만 원으로 전기차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자동차 배터리 리콜로 인해서 국내 판매 시점은 아직 미정입니다.
두 가지 모델 모두 LG에너지 설루션의 66 kwh 대용량 배터리로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 토크 36.7kg.m,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볼트 EV가 414km, 볼트 EUV 403km입니다.
3, 쌍용자동차 코란도 이모션
코란도 이모션은 쌍용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기차로 판매 가격은 3380만 원~4390만 원으로 기존에 나온 전기차보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만약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 받는다면 2000만 원대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기존에 출시된 전기차외 비슷한 출력을 자랑합니다. 코란도 이모션은 LG에너지솔류션의 61.5 kWh 배터리, 최대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6,7kg.m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39km입니다.
<니로 EV, 볼트 EV, 코란도 이모션 비교>
비고 |
기아 니로EV(2세대) | 쉐보래 볼트EV, EUV | 쌍용 코란도 이모션 |
가격 | 최대 4990만원(예상) | 볼트EV-4130만원 볼트 EUV-4490만원 |
3380만원~4390만원 |
1회 주행거리 | 385km 이상(예상) | 불트EV-414km 볼트 EUV -403km |
339km |
최고출력/토크 | 204마력/40.3kg.m | 204마력/36.7kg.m | 190마력/36.7kg.m |
배터리 용량 | 64kWh | 66kWh | 61.5kWh |
4, GV60(스탠더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51km
최대출력 168 kWh/ 최대토크 350Nm
제로백 4초
충전 속도(350kW 초고속 충전)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 18분
가격 5990만 원
5, 폴스타 2(롱 레인지 싱글 모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17kn
최대출력 170 kWh/ 최대토크 330Nm
제로백 7.4초
충전 속도(350kW 초고속 충전)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 30분
가격 5490만 원
6, 테슬라 모델 3(싱글 모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83km
최고출력 211 kWh/ 최대토크 375Nm
제로백 5.6초
충전 속도(350kW 초고속 충전)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 30분
가격 6159만 원
주행거리에 있어서는 GV60가 세 가지 모델 중에서 가장 좋고 최대출력과 최대토크는 테슬라 모델 3가 정시 사애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제로백은 GV60이 부스트 모드 작동 시 가장 빠르게 도달합니다.
충전 속도에서는 350kW로 초급속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시간은 GV60은 18분이고 폴스타 2 30분, 모델 3도 30분이 소요됩니다.
<GV60, 폴스타 2, 테슬라 모델 3 비교>
비고 |
GV60 (스탠다드) |
폴스타2 (롱레인지 싱글모터) |
테슬라 모델3 (싱글모터) |
1회 충전 주행거리 | 451km | 417km | 383km |
배터리 용량 | 77.4kWh | 78kWh | 50kWh |
최대출력 | 168kW | 170kW | 211kW |
최대토크 | 350Nm | 330Nm | 375Nm |
제로백 | 4초 | 4.7초 | 5.6초 |
훨베이스 | 2900mm | 2735mm | 2875mm |
가격 | 4791만원부터 | 5790만원부터 | 6159만원부터 |
테슬라 모델 3의 경우는 차량 가격이 5500만 원이 넘어서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없고 50%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모델이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7, 기아 EV6(스탠더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70km
최고출력 125kW
최고토크 350Nm
전장 4680mm/ 전폭 1880mm/전고 1550mm/축거 2900mm
가격 : ▶스탠더드 4630만 원~5155만 원 ▶스탠더드 4WD 4930만 원~ 5455만 원 ▶롱 레인지 5020만 원~5680만 원 ▶롱 레인지 4WD 5320만 원~5980만 원
8, 아이오닉 5(스탠더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36km
최고출력 125kW
최대토크 350Nm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 축거 3000mm
가격 : ▶스탠더드 익스클루시브 4695만 원 ▶스탠더드 프리스 트지 5130만 원 ▶스탠더드 AWD 4995만 원 ▶스탠더드 AWD 프리스티지 5430만 원 ▶롱 레인지 익스클루시브 4980만 원 ▶롱 레인지 프리스티지 5444만 원 ▶롱 레인지 AWD 익스클루시브 5280만 원
9, 폭스바겐 ID.4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18km
최고출력 201kW
최대토크 31.5kg.m
전장 4592mm/ 전폭 1852mm/ 전고 1629mm/ 축거 2765mm
가격 5200만 원
지금까지 올해 바꾼 전기차 보조금 100%(5500만 원 이하)를 받을 수 있는 차종에 대한 제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전기차가 있어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습니다. 위에 소개한 내용을 보고 전기차를 구입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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