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볼보 XC60 B5 B6 차이점 비교]
요즘 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갖게 만드는 차가 바로 볼보입니다. 아이들이 생기고 가지고 다녀하는 짐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SUV 차량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볼보 XC60가 최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SUV 차량이지만 승용차의 승차감과 가족이 함께 안전하게 탈 수 있는 XC60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차에 타면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이 바로 9인치 터치스크린입니다. 볼보와 SK텔레콤에서 개발한 인포텐인먼트 시스템으로 티맵, 인공지능 플랫폼, 음악 플랫폼 플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CF를 보게 되면 “아리아, 00 가줘”라고 말하면 자동으로 티맵이 실행되고 에어컨, 통풍 시트 등 운전석은 물론이고 조수석에서도 음성 인식이 되고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어 음성 인식률이 96%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차를 운전하다가 목적지가 변경이 된 경우 보통은 지금까지 차를 정차하고 다시 새로운 목적지를 입력해야 했는데 “아리아”를 부르고 목적지를 변경하면 바로 다른 목적지로 바뀌게 됩니다.
XC60는 부드럽고 푹신감을 느낄 수 있는 나파 가죽 시트와 진짜 나무를 소재로 해서 실내가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몸에 좋지 않은 화학물질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최소화해서 실내 인테리어를 꾸며 아이가 있는 가족에게 더욱 좋은 자동차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석은 인체공학적으로 만들어 운전을 하는 동안 경추와 요추에 무리가 덜 가도록 설계했습니다.
XC60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하고 B5, B6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마일드 하이브리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작은 전기모토와 배 테리를 이용해서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큰 힘을 내지 못하지만 스톱앤고 상황에서 모터를 사용해서 이상한 소리나 진동을 없게 하고 주행 중에 재가 속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도움을 주게 됩니다. (스톱 앤 고:자동차가 멈추면 엔진이 꺼졌다가 가속페달을 밟으면 엔진이 켜지는 시스템)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모터의 힘을 운전자가 직접 느끼지는 못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배출가스를 줄이는 데 있습니다. 최근 배출가스 규제가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 연비는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XC60 안전 시스템
레이다와 카메라, 초음파 센서로 이루어진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시티 세이프티 – 도로 위에서 사고 위험이 발생한 경우 긴급 제동
파일럿 어시스트 –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운전하는 조향 보조장치
XC60 연비
: 복합연비 리터당 – 9.5km(도심 8.4km, 고속도로 11.1km)
B5 - 9.5km/L
B6 – 9.1km
T8 - 108km
XC60 연비는 다른 중형 SUV 모델들과 비슷한 수준에 있지만 연비를 생각하게 된다면 약간은 고민을 해야 할 정도입니다. 단, 중형 가솔린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크게 부담이 되는 연비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XC60 가격
- B5 모멘텀 – 6190만 원
- B5 인스크립션6800만 원
- B6 R-디자인 에디션 – 6900만 원
- B6 인스크립션 – 7200만 원
XC60 무상 보증기간
- 5년 10만 km
볼보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무상 보증기간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는 업체 최고 수준이라고 볼 수 있어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B5와 B6 차이점 비교
B5와 B6는 외관상 구분을 하기에 힘들고 반자 율주행 기능과 안정장치 등 첨단 운전자 보조기능 등 모든 편의 사항이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고 반자동 주차 기능과 360도 카메라, 헤드업 디스플레이 정도가 차이를 보입니다.
1, XC60 B5
휠 : 18~19인치 휠 장착
최고출력 : 250마력 10kW 모터/ 최대토크 : 35.7kg·m
엔진 : 싱글 터보 가솔린 1969cc
8단 자동변속기
제로백 : 7.0초
2, XC60B6
휠 : 20인치 휠 장착
최고출력 : 300마력 엔진에 10kW 모터 / 최대토크 : 42.8kg·m
제로백 : 6.4초
싱글터보 가솔린 1969cc
B5와 B6의 차이는 보는 것처럼 50마력 차이나 납니다. 이 정도면 경사 구간을 달리거나 고속에서 재가 속할 때 약간 체감할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차박이 유행일 때나 가족들과 함께 캠핑을 하는 경우라면 가지고 다녀야 하는 물건이 많을 대는 B5 보다 B6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모델 모두 2열을 접었을 때 성인 남자 두 명이 누울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 있어 차 박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B5 모멘텀 모델도 좋습니다. B5 인스크립션 모델에 비해서 약 700만 원 정도 저렴하고 안정 장비는 반자동 주차 기능과 360도 카메라, 헤드업 디스플레이 정도가 빠지고 모두 똑같이 장착을 하고 있습니다,
볼보 XC60는 최근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차종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으로 알려진 볼보, XC60은 B5와 B6로 모델로 출시되었지만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른 것이 있다면 B5는 250마력, B6는 300마력으로 50마력 차이가 가장 큰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 2022 벤츠 GLE450 출시 예정일, 가격, 추가 옵션 알아보기
▶ 벤츠 전기차 EQA 보조금과 가격, 주행거리 알아보기